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자리한 공유오피스 상상플래닛이 청년 창업가들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KT&G가 운영하는 이 공유오피스에 사회 혁신을 꿈꾸는 창업가 200여 명이 모여 잇달아 성과를 내면서 개관 2년 만에 ‘소셜벤처 메카’로 급부상했다.

8일 KT&G에 따르면 성수동 상상플래닛에는 현재 70여 개 스타트업과 200명이 넘는 벤처인이 입주해 있다. 입주율은 90% 이상이다. 2020년 7월 개관한 이 건물은 지하 1층, 지상 8층으로 연면적 4000㎡ 규모의 공유 오피스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때에 문을 연 탓에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젊은 창업인들 사이에선 ‘입주하고 싶은 공간’으로 유명하다.

상상플래닛은 단순한 공유오피스가 아니다. 일단 임차료가 일반 공유 오피스의 절반 수준으로 싸다. 독립 사무공간뿐 아니라 스튜디오, 카페, 휴식 라운지, 샤워실 등 대기업 수준의 인프라를 갖췄다. 입주인 대부분이 소셜벤처인이라는 점에서 사업 시너지도 꾀할 수 있다. 소셜벤처는 영리 목적으로만 기업을 꾸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을 펼친다.

증강현실(AR) 앱 ‘파라버스’를 운영하는 이매지니어스는 가상세계에서 유통되는 창작물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최근 정부 지원금을 받아냈다. 자금이 없어 학교 창고에서 창업했다는 김진성 이매지니어스 대표는 “정부 지원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가운데 이를 민간 기업이 보완해주면서 벤처생태계가 발전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KT&G가 지원하는 사회혁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상상 스타트업 캠프’는 2017년 시작해 벌써 7기를 모집중 이다. 1~6기를 거친 스타트업의 누적 매출은 210억원, 고용효과는 831명이다. 캠프 출신 사회적기업 112개 중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사회적 기업 육성 사업’에 38개가 진입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KT&G 관계자는 “단순 후원 중심의 지원을 넘어서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며 네트워킹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