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등에 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등에 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가 24일 "(서비스 복구 체계) 부분에 있어서 미흡한 점이 있었다"며 "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대표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먹통 사태 발생 이후 카카오페이의 재해 복구 지침이 준수되지 않았다는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신 대표는 규정상 재해가 발생했을 때 중요 서비스를 얼마나 빨리 복구해야 하느냐는 강 의원의 질문에 "일반 금융기관의 경우에는 3시간 안에 복구하게 돼 있고, 우리 내규로도 그렇게 목표를 갖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신 대표는 카카오페이 또한 카카오처럼 데이터센터 셧다운을 대비한 훈련이 없느냐는 강 의원의 질문에 "카카오페이는 그 부분에 있어 미흡한 점이 있다"고 답했다.

신 대표는 이번 사태로 손해를 본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회사가 입증해야 한다는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내부 논의를 통해 반영하겠다"며 "카카오페이 차원, 카카오 차원에서 할 일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는 모든 채널을 열어놓고 관련 피해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며 "이 건은 각각에 대해 사례를 분석해 적절한 보상 처리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