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물가를 잡고 환율을 안정시키려면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가계부채 부담이 커지는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3연속 ‘자이언트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 이후 환율이 크게 오르며 한국도 또다시 ‘빅스텝’(0.5%포인트 인상)을 해야 한다는 지적에 속도 조절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추 부총리는 이날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미국과의 금리 격차가 너무 커지면 외환시장과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도 “그걸 가파르게 쫓아가자니 국내 경기 문제나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여러 차입자가 금리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인 가계부채에 대해선 “증가 속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6배”라며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했다.

추 부총리는 “금리 인상은 한국은행의 고유 권한”이라면서도 “환율이나 내외 금리차, 가계부채, 경기 등 복합적 변수 속에서 복잡한 방정식을 잘 풀어가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추 부총리의 발언은 빅스텝 등 과도한 금리 인상이 다양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앞서 “미국의 최종 금리(연 3.4%→연 4.4%)가 전제조건에서 벗어났다”며 빅스텝 가능성을 시사한 이창용 한은 총재의 발언과 온도차가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해선 “이르면 9월, 늦어도 10월엔 소비자물가가 정점에 이르지 않을까 하는 전망이 현재도 유효하다”며 “국제 유가와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향 추세를 나타내고 있고, 장마 태풍을 거치며 (오른) 농산물 가격도 안정될 듯하다”고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