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모듈 생산에 사용되는 EVA 시트. / 한화솔루션 홈페이지
태양광 모듈 생산에 사용되는 EVA 시트. / 한화솔루션 홈페이지
한화그룹 계열사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과 GS에너지는 7일 태양광 모듈용 시트의 핵심 소재인 EVA(에틸렌 비닐 아세테이트)를 생산하는 합작사를 전남 여수산업단지에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두 회사가 총 5900억원을 들여 설립하는 합작사 '에이치앤지케미칼(H&G Chemical)'은 2025년 9월부터 연산 30만t을 목표로 EVA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EVA시트는 태양광 모듈을 제작할 때 솔라 셀과 표면 유리 사이 사이에 들어가는 부품이다. 한화솔루션의 케미칼 부문에서 EVA를 만들면 첨단소재부문에서 시트를 생산한다. 이번 합작사 설립에 발맞춰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도 충북 음성에 관련 생산라인 증설을 위해 417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세계 EVA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연 440만t 규모에 달한다. 기후변화 대응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탄소 중립 정책을 표방한 각국 정부와 기업에서 관련 수요가 급증하는 중이다. 한화솔루션은 이 시장이 연 평균 5.6%씩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의 EVA 생산 능력은 이번 투자로 총 92만t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생산이 시작되면 미국 엑슨모빌(연 79만t)을 제치고 글로벌 1위 EVA 업체가 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예상했다.

한화솔루션의 큐셀 부문도 1300억원을 투자해 충북 진천 공장에 고효율 탑콘 기반 셀과 대형 웨이퍼(M10)을 활용한 모듈 생산라인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탑콘은 셀에 얇은 산화막을 끼워넣어서 발전 효율을 종전보다 1%포인트 가량 끌어올린 제품이다. 큐셀 부문은 고출력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기존 M6 웨이퍼 생산라인도 면적이 넓은 M10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시장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내서 고출력 태양광 핵심제품 생산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화솔루션이 50년간 축적한 소재 생산 역량과 GS에너지 자회사 GS칼텍스의 경쟁력 있는 원료를 활용해 합작사를 세계적인 EVA 제조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