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 5G’ 도입을 추진 중인 기업·병원들이 ‘자율주행 휠체어 등록 간소화’ 등의 규제 완화를 정부에 요청했다. 이음 5G는 건물이나 스마트 공장 등 용도에 맞게 구축한 맞춤형 5G 통신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서울 일원동 삼성생명 빌딩에서 박윤규 2차관 주재로 ‘5G 특화망(이음 5G) 기반 융합서비스 활성화 민관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엔 삼성전자, SK텔레콤, 네이버클라우드 등 5G 장비·서비스 업체와 삼성서울병원, 분당서울대병원, 한국전력공사 등 수요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정부에 자율주행 휠체어 등록 간소화를 요청했다. 병원은 지난해 5월부터 현대자동차와 함께 이음 5G 환경에서 운행 가능한 자율주행 휠체어 개발 및 실증을 추진 중이다. 의료기기로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 허가 및 상용화가 쉽지 않다는 게 병원의 주장이다.

삼성전자는 사용자들이 이음 5G망과 공통망(공용 5G) 간 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이르면 9월 출범 예정인 ‘5G 얼라이언스(협의체)’에 과기정통부 외에 더 많은 정부 부처가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음 5G 이용이 가능한 스마트폰 등의 출시를 위해 단말 제조사에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 차관은 “이날 건의된 단말 생태계 강화 방안 등 반영 가능한 규제 개선 정책은 오는 10월 5G 특화망 활성화 대책에 포함시키겠다”고 말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