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는 2004년부터 양산을 시작한 전동파워스티어링(EPS) 부품의 누적 생산량이 5000만 개를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단일 부품의 누적생산이 5000만 개를 넘어선 것은 만도 역사상 처음이다. EPS는 모터로 차량 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운행 부품이다.

만도는 지난 12일 강원 원주 스티어링 공장에서 조성현 사장과 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5000만 대 돌파 기념식을 열었다. 1990년대 초반 유압식 파워스티어링(HPS)을 개발한 만도는 2003년 전동 시스템으로 유압을 대체하는 EPS를 독자개발해 2004년 7월 원주 공장에서 양산에 들어갔다. 이후 18년간 한국 원주와 중국 쑤저우, 미국 조지아, 인도 첸나이, 멕시코 살티요 등 글로벌 5개 거점에서 EPS를 제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단일 품목이 5000만개 양산되는 것은 글로벌 부품업계를 통틀어도 드문 일”이라며 “만도 파워스티어링의 품질과 기술을 보여주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만도는 차세대 EPS인 ‘자유 장착형 첨단 운전 시스템’(SbW)을 개발해 오는 11월 세계 최초 양산을 앞두고 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대에 맞춘 장치로, 기계적 결합이 아닌 전자 신호로 기능해 정지 상태에서는 스티어링 장치를 접어두는 등 다양한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조 사장은 “현대차 등 글로벌 완성차 고객사, 협력업체, 노동조합, 임직원의 협력이 EPS 생산 5000만 대 돌파를 가능하게 했다”며 “향후 최첨단 솔루션인 SbW를 통해 EPS 1억 대 생산을 이른 시간 내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