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장관 '흑역사'…사상 첫 후보 연속 낙마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사진)가 4일 자진 사퇴했다. 지난 5월 26일 후보자로 지명된 지 39일 만이다.

김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정치자금을 고의적으로 사적인 용도로 유용한 바가 전혀 없다”면서도 “최종적으로 관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지명 직후부터 부동산 투기 의혹 및 정치자금 유용 의혹이 불거져 구설에 올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김 후보자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김 후보자는 20대 국회의원 시절 정치자금으로 보좌진에게 격려금을 지급하고 같은 당 의원에게 후원금을 지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정치자금으로 남편 차량 보험료를 내고, 렌터카를 도색한 뒤 매입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의원 입법 활동을 지원하는 입법정책 개발비를 여론조사에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앞서 이날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가부간에 신속하게 결론을 내릴 생각”이라고 언급한 데 이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본인의 거취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 아닌가 ”라며 사퇴를 종용했다. 복지부는 5월 23일 정호영 전 후보자에 이어 장관 후보자가 연속으로 낙마한 첫 부처라는 불명예를 얻게 됐다. 복지부 장관 공석 상태가 길어지면서 연금 개혁 등 산적한 문제가 기약 없이 미뤄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