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6, 클래식 스포츠카 연상"
현대자동차가 최근 디자인을 공개한 전기차 아이오닉 6(사진)가 미국과 유럽 자동차 전문 매체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독일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는 아이오닉 6에 대해 “일반적인 전기차는 바닥에 깔린 배터리 때문에 차체를 낮게 만들 수 없는데 아이오닉 6는 한껏 웅크려 있다”며 “그 결과 양산차 중 최고 수준의 공기역학 성능을 달성했고 더 많은 거리를 달릴 수 있다”고 평가했다. 1923년 창간된 이 매체는 유럽에서 최고 권위 자동차 전문지 중 하나로 꼽힌다.

영국 매체 톱기어도 곡선을 강조한 디자인을 추켜세웠다. 톱기어는 “자동차에서 유선형 디자인은 미적으로 훌륭하지만, 제작이 어렵다”며 “유선형이 보여주는 공기역학적 유려함은 전기차의 효율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고, 아이오닉 6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말했다.

미국 매체들도 아이오닉 6의 디자인을 극찬했다. 온라인 매체 카버즈는 “큰 성공을 거둔 아이오닉 5의 다음 모델이 어떤 모습일지 매우 궁금했고, 아이오닉 6의 기반이 된 콘셉트카인 프로페시의 고급스러운 외형을 고려할 때 양산 버전이 실망스러울까 봐 걱정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고 현대차는 아이오닉 6를 통해 디자인의 새로운 흐름을 찾은 것 같다”고 평가했다.

모터트렌드와 시넷은 아이오닉 6의 디자인이 담은 신구 조화를 칭찬했다. 모터트렌드는 “클래식 스포츠카를 연상케 하는 후면부와 그 위를 수놓은 (현대적) 픽셀 조명을 통해 놀라운 존재감을 과시한다”고 평가했다. 시넷은 “곡선을 그리는 지붕 라인과 측면 유리 디자인에 매료됐다”며 “(전기차에서) 1930년대 클래식 자동차가 떠오른다”고 했다.

소비자 호평도 이어졌다. 모터트렌드 SNS 채널에서 한 미국 소비자는 “아이오닉 6는 테슬라 모델 3를 구형처럼 보이게 한다”고 평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