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401k처럼…한국도 '연금 백만장자' 길 열린다
“최근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지만 타깃데이트펀드(TDF)에서 돈을 빼는 고객은 거의 없습니다.”

지난 14일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의 티로프라이스 본사는 차분했다. 전날 S&P500지수가 3.88%, 나스닥지수가 4.68% 하락하는 등 공포에 빠진 미국 증시의 분위기는 느낄 수 없었다. 이 회사의 와이엇 리 타깃데이트 전략부문 대표는 ‘은퇴를 앞둔 투자자들이 주식시장 급락에 동요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저었다. 그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사태 등을 경험하면서 미국 투자자들은 ‘단기 변동성을 이겨내고 장기로 주식에 투자하면 언제나 승리한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달 12일부터 국내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과 개인형퇴직연금(IRP)에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가 도입된다. 디폴트옵션이란 근로자가 별도 운용 지시를 하지 않으면 미리 정해 놓은 상품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제도다. 지금까지는 운용 지시가 없으면 자동으로 원리금 보장상품에 돈이 들어갔다. 퇴직연금의 90%가 원리금 보장상품에 방치됐고 연 1%의 ‘쥐꼬리 수익률’로 이어졌다.

미국에서는 2006년 연금보호법이 제정되면서 디폴트옵션이 활성화됐다. 고용주가 원금보장형 상품은 최대한 배제하고 근로자의 은퇴 시점에 맞춰 주식과 채권 비중을 조정해주는 TDF나 주식·채권 혼합형펀드를 기본 옵션으로 정해놓는다. 근로자가 반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퇴직연금이 해당 상품에 자동으로 투자된다.

고용주가 지정한 상품에서 손실이 나더라도 정부의 기준에 부합하면 소송 등 법적 책임을 지지 않도록 했다. 근로자가 주식 등 위험자산에 노출되지 않고 원리금 보장상품만 가지고 있으면 충분한 노후 자금을 모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그 결과 미국의 DC형 퇴직연금인 401k의 투자 자산 중 67.8%가 주식에 투자됐다. 401k는 최근 10년간 연평균 8%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연금 투자만으로 백만장자가 된 근로자도 생겨났다. 국내에서도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도입이 추진된 배경이다.

워싱턴·볼티모어=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