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은 앞으로 5년간 콘텐츠와 식품, 플랫폼 등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이끌 분야에 총 2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30일 발표했다. 투자로 발생할 채용 규모는 3만 명에 육박할 것이란 게 CJ의 설명이다.

CJ, 콘텐츠·플랫폼 20조 베팅…'미래 라이프스타일' 기업 된다
CJ는 그룹의 ‘4대 성장엔진’ 관련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다. 이재현 CJ 회장은 지난해 11월 그룹의 중기 목표를 발표하면서 △문화 △플랫폼 △웰니스(건강) △지속 가능성을 미래 성장 키워드로 제시했다.

투자 금액의 절반 이상은 문화 부문에 집중한다. 문화 부문에만 12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기생충’처럼 세계에서 인정받는 ‘웰메이드 콘텐츠’를 제작할 역량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룹 관계자는 “CJ는 1990년대 중반부터 영화, 드라마 등 문화사업에 꾸준히 투자해 우리나라 문화산업이 세계 수준으로 도달하는 과정을 주도해왔다”며 “앞으로도 공격적인 투자로 ‘소프트파워’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CJ가 투자·배급한 영화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감독과 ‘브로커’의 주연 배우 송강호 씨는 지난 28일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각각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받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사업도 확대한다. 미래형 식품을 개발하고 생산시설을 증설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만두, 즉석밥, 치킨, 김치, 한국식 양념, 김을 6대 글로벌 전략 제품으로 선정하고 ‘제2의 비비고’를 육성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지난해 이들 전략제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물류, 커머스 등 플랫폼 분야에서는 인프라 확충에 초점을 맞춰 총 7조원을 투자한다. CJ대한통운은 전자상거래에 최적화한 인프라를 구축해 물류 운영 경쟁력을 높인다.

뷰티 플랫폼 CJ올리브영은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 분야에서 글로벌 매출 비중을 꾸준히 높여가는 게 CJ의 목표다.

웰니스와 지속 가능성 분야에도 총 1조원을 투자한다. 웰니스 부문에서는 바이오 의약품 위탁개발생산시설(CDMO)에 진출하고, CJ제일제당의 천연 조미 소재와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고도화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