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이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와 AI 반도체 ‘워보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김진원 기자
24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이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와 AI 반도체 ‘워보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김진원 기자
“(연구자가 아닌) 장관으로서 반도체산업 현장에 방문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내달 중 구체적인 인공지능(AI) 반도체산업 성장 지원 대책을 발표하겠다.”

반도체 전문가인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4일 인공지능(AI) 반도체 설계기업(팹리스) 퓨리오사AI의 서울 강남 본사를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 11일 취임 후 첫 현장 행보다.

이 장관은 퓨리오사AI가 개발한 AI 반도체 ‘워보이’의 기술 시연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워보이는 작년 9월 세계적인 AI 반도체 경연대회 ‘엠엘퍼프’의 이미지 분류 및 객체 검출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처리 성능을 과시한 제품이다. 자율주행자동차와 스마트시티 교통관제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장관은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에게 “핵심 기술이 다양하게 잘 응용된 것 같다”고 격려했다. AI 반도체는 데이터 학습과 추론 등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높은 성능과 전력효율로 실행하는 반도체다.

이 장관은 이어 퓨리오사AI,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사피온코리아, 딥엑스, 모빌린트 등 AI 반도체 개발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그는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노하우를 접목하고 인력 양성을 확대하면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산업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6월 중 ‘인공지능 반도체산업 성장 지원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을 지낸 반도체 전문가다. 514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86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시스템반도체 국제 표준인 ‘벌크 핀펫’ 기술을 2001년 개발했다. 삼성전자, 인텔, 애플, TSMC 등 글로벌 기업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에 사용하고 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