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신용등급 A-로 상승…"저가 수주 피해 재무구조 개선"
현대로템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상향된 신용등급을 받았다고 13일 발표했다.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는 현대로템 신용등급을 ‘BBB+’에서 ‘A-’로 올렸다. 2020년 이후 2년 만의 상향이다.

신용평가사들은 현대로템의 재무구조 개선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수주 심의를 투명화해 우량 수주를 확대했고, 수주 잔액도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투명수주위원회를 설치해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고 사업 입찰 전 과정의 관리체계를 표준화했다”며 “이런 노력이 재무구조 안정화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구소, 구매, 생산 등 가치사슬 전반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현대로템은 수익성 낮은 사업을 정리하고 철도 신호, 운영, 유지보수 등 고부가가치 사업 비중을 늘리고 있다. 현대로템의 수주 잔액은 2015~2019년 연평균 6조9000억원에서 2020년 8조1000억원, 지난해 9조2000억원으로 늘었다. 1분기 기준 수주 잔액은 10조원에 달한다. 현대로템은 2020년 1분기부터 9분기 연속 흑자를 내고 있다.

현대로템은 철도 부문에서 고속열차 수주를 늘리고 유지보수 사업을 추진한다. 개발 중인 수소전기트램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도 갖고 있다. 또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 등 수소 충전 인프라 사업도 추진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