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11일 "지금 우리 경제는 매우 위중한 상황"이라며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 직원들에게는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결기를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열고 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엄중하다'고 밝혔다. 외부적으로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주요국의 긴축 전환 등으로 글로벌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국내에선 물가상승으로 민생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 언급됐다.

추 부총리는 최우선 과제로 '물가안정 등 민생 안정'을 꼽았다. 추 부총리는 "코로나 피해 지원, 민생안정 등을 위한 정책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고 거시경제 안정 저해요인에 대한 관리는 더욱 철저히 해 나가야 한다"며 "기재부 내에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비상경제TF에는 방기선 기재부 1차관을 팀장으로, 차관보(부팀장), 경제정책국장, 국제금융국장, 국고국장, 대외경제국장, 예산총괄심의관, 조세총괄심의관 등이 참여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TF는 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하면 선제 대응 방안을 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성장의 중심은 민간 부문이라는 점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민간‧시장‧기업 중심으로 경제 역동성을 되살려 저성장의 고리를 끊어내야한다"며 "과감한 규제혁신 등을 통해 창의적 기업활동의 발목을 잡고 있는 족쇄를 풀고 모래주머니를 벗겨 기업이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층이동 사다리를 복원하고 취약계층 맞춤형 사회안전망 확충에도 힘쓰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복지시스템의 효율성도 높이겠다"고도 덧붙였다.

직원들에게는 "아픈 부분까지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력에 휘둘려 소신을 접지 말고 맞서달라는 당부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국가채무, 연금개혁 등은 진솔한 사회적 담론화 없이는 돌파할 수 없다"며 '진단은 정확하게, 공개는 솔직하게, 판단은 균형있게'라는 원칙도 제시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