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 있는 가정의 달 5월은 전통적으로 유통업계의 대목으로 통한다. 올해는 기대가 더 크다.

코로나19의 기세가 수그러들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소비자들이 다시 지갑을 열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은 기념일 마케팅을, 식품업계는 코로나19 이후 인기가 높아진 건강기능식품 할인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아트 갤러리로 변신

롯데백화점 ‘슈퍼 해피 포토존’
롯데백화점 ‘슈퍼 해피 포토존’
롯데백화점은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슈퍼 해피’를 테마로 잡았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 선물 특수 시즌에 맞춰 최대 혜택 행사를 선보인다. 1년에 단 한 번 연중 최대 혜택을 제공하는 뷰티 행사인 ‘슈퍼 뷰티 페스타’를 연다.

롯데백화점 앱을 통해 일부 화장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 쿠폰을 5월 8일까지 증정한다. 롯데, KB국민, 현대카드로 화장품 구매하면 구매 금액별로 10% 롯데상품권 사은 혜택을 제공한다. 어린이날을 맞아 아동용 상품을 중심으로 마련된 ‘완구 페어’는 이번 테마의 최대 행사 중 하나다. 아이들에게 선물 선호도 1순위인 레고의 특가 행사를 본점, 동탄점, 월드몰점, 부산 본점, 인천점에 입점한 5개 레고스토어에서 선보인다. 레고시티, 프렌즈, 듀플로 등 베스트 상품 10종을 20% 할인하고, 10만원 이상 구매 시 레고 파우치 2종과 스타트 팩 2종을 준다.

또 5월 한 달간 롯데백화점은 거대한 아트갤러리로 변신한다. 이를 위해 영국 유명 팝 아티스트 존 버거맨과 손잡았다. 존 버거맨은 사람의 감정을 알록달록한 색감으로 아이콘화해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유명한 작가다. 그가 그린 작품 중 행복의 아이콘을 골라 백화점 외벽뿐 아니라 출입문, 엘리베이터 등을 행복을 담은 아트갤러리로 꾸민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의 ‘스마일리’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의 ‘스마일리’
신세계백화점도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어린이날부터 8일까지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를 위한 체험 행사 ‘키즈 인 원더랜드’를 연다. 풍선 머리띠와 스티커 증정, 인형 뽑기, 팝콘 증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할 예정이다.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신세계백화점 앱에선 다음달 29일까지 선물 취향을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를 한다. MBTI 등 취향별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해 ‘나에게 맞는 선물’을 콕 집어 알려준다. 이 테스트 결과를 소셜미디어에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하면 경품도 증정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가정의 달을 테마로 한 행사 및 이벤트 등을 선보인다. 갤러리아 광교점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아 백화점 앞 보행광장에서 다음달 8일까지 ‘어린이 열차’를 운영한다. 명품관에서는 갤러리아 직영 편집숍 ‘갤러리아 기프트샵’에 가정의 달 테마 존을 마련하고 영국 프리미엄 우드 토이 브랜드 ‘르토이반’을 선보인다. 르토이반은 모든 제품을 부드러운 인도네시아산 고무나무로 제작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어버이날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인기

동원F&B ‘건강·기능식’
동원F&B ‘건강·기능식’
식품업계에선 코로나19 이후 자신의 건강을 직접 챙기는 트렌드가 확산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에 나선다. 동원F&B는 다음달 31일까지 건강·기능식 할인 행사를 한다. 홍삼 브랜드 ‘천지인’은 대표 품목 ‘홍삼정 수작’을 특가로 선보인다.

홍삼정 수작은 전통 방식으로 추출한 6년근 홍삼정 제품이다. 하루 권장 섭취량 3g당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18㎎에서 19.5㎎으로 높였다.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 인증도 받았다.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해 환경 보호 효과도 높였다.

종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GNC는 GNC 골드회원을 대상으로 △남성용 종합비타민 ‘메가맨’ △여성용 종합비타민 ‘우먼스 울트라 메가’ △멀티비타민 ‘올리닉 울트라 비타 액션’ 등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어린이 기능성 유산균 ‘키누 핑크퐁 키즈 프로바이오틱스’와 피부 보습 및 탄력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뷰틱 이너콜라겐’ 등도 특가로 선보인다.

아이허브 ‘특별 할인행사’
아이허브 ‘특별 할인행사’
미국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아이허브는 한국 소비자를 위한 특별 할인행사를 마련했다. 다음달 3일까지 아이허브 사이트에서 7만원 이상 주문 시 20% 할인, 4만원 이상 주문 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장바구니에서 코드(MAYLOVE22)를 입력하면 계정당 횟수 제한 없이 할인이 가능하다. 한국 시장 매출 1위 브랜드 CGN을 비롯해 한국 시장 판매량 ‘톱5’에 들어가는 라이프 익스텐션, 쏜리서치, 나우푸드 등의 인기 브랜드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쎌바이오텍의 유산균 브랜드 듀오락은 다음달 15일까지 온라인몰에서 ‘가정의 달 특별 이벤트’를 연다. 듀오락 골드 캡슐과 듀오락 얌얌플러스 등 10종의 베스트셀러 제품 구매 시, 최장 20일분을 추가 증정한다. 스테디셀러 제품인 듀오락 골드 구매자에게는 한 알에 4억 마리의 100% 한국산 프리미엄 유산균이 함유된 생유산균 초코볼 본품도 선착순 제공한다. 가정의 달 전용 기획세트도 준비했다. ‘부모님 기획세트’는 장 건강을 위한 듀오락 골드와 혈행 건강을 위한 신제품 슈퍼케어 RTG 오메가3, ‘어린이 기획세트’는 성장기 어린이 전용 유산균 얌얌플러스와 생유산균 초코볼로 구성된다. 기획세트 구매 시 추가 증정 및 최대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