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가격이 이달 들어 17~19% 인상됐다. 시멘트 생산에 필수적인 유연탄 가격이 폭등하면서 시멘트 수급이 불안정해진 영향이다. 시멘트업계의 거센 가격 인상 요구에 주 수요자인 레미콘업계는 협상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한 채 백기를 든 모습이다.

한번에 19% 뛴 시멘트값…레미콘 대란 오나
13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C&E, 한일, 아세아, 삼표시멘트, 성신양회 등 국내 시멘트업체들은 시멘트를 기존 t당 7만8800원에서 17~19% 인상한 9만2000~9만4000원에 거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업체는 지난달 말부터, 대다수 업체는 이달부터 대폭 오른 가격을 적용하고 있다. 인상폭은 지난 2월 시멘트업계가 처음 제시한 인상안이 그대로 반영됐다. 보통 시멘트업계가 인상안을 통보하면 레미콘업계가 이를 수용할지 여부를 협상을 통해 결정하는 게 관례다. 하지만 시멘트 제조 연료인 유연탄 가격이 무서운 속도로 폭등하는 바람에 협상 없이 개별적으로 인상안을 수용한 것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국제 유연탄 가격은 지난 12일 t당 328달러로 2020년 평균 가격(60달러)의 5배를 넘었다. 레미콘업계는 인상된 시멘트 가격도 작년 여름 유연탄 가격(130달러)을 기준으로 책정된 까닭에 추가 인상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원자재발(發) 가격 갈등의 불씨는 시멘트와 레미콘업계 사이에서 레미콘과 건설업계 사이로 번질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수도권 레미콘업계는 12일 건설업계와 처음 만나 레미콘 가격 협상을 시작했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 가격이 오른 데다 골재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15%, 차량용 경유값은 40%, 운반비는 10% 이상 올라 레미콘 가격도 최소 20% 이상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건설사들은 10%대 초반 이상 올리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미 발주처와 오래전 원자재 가격을 기준으로 계약한 상태여서 계약 변경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레미콘업계는 ‘납품 중단’ 카드까지 꺼냈다.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이달 말까지 건설사가 가격 인상에 응하지 않으면 수도권 레미콘 공급을 끊을 수밖에 없다”고 호소한 바 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