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대로 전기요금을 올리지 않으면 16조원의 추가 손실이 우려된다는 내부 보고서를 만들었다. 사진은 22일 서울 중구 한전 서울본부 모습.  /사진=허문찬 기자
한국전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대로 전기요금을 올리지 않으면 16조원의 추가 손실이 우려된다는 내부 보고서를 만들었다. 사진은 22일 서울 중구 한전 서울본부 모습. /사진=허문찬 기자
한국전력이 오는 29일 오전 8시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요금에 영향을 주는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한다. 당초 지난 21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하루 전인 20일 ‘관계부처 협의’를 이유로 연기한 바 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 연료비 조정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으로 구성된다. 이미 정부는 기준연료비를 4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킬로와트시(KWh)당 4.9원씩 모두 9.8원을, 기후환경요금을 4월부터 2원을 각각 인상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한전 역시 지난 1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연료비 조정단가를 3원 인상하겠다는 방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업계 안팎에서는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특히 연료비 조정단가의 경우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의 연료비를 2분기에 반영한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기준으로 작년 12월1일 배럴당 65.57달러였던 국제유가는 올해 2월28일 95.72달러까지 치솟았다. 이에 한전이 발전사로부터 전력을 구매하는 전력도매가격(SMP)도 KWh당 200원대로 올랐다.

하지만 대선 기간 ‘4월 전기요금 동결’을 공약 중 하나로 내세웠던 당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면서 전기요금 인상 여부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기 시작헀다. 한전이 연료비 조정요금 발표를 미룬 데 대해서도 윤 당선인의 의중을 확인하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28일에는 인수위가 4월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현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 정부와 차기 정부가 ‘폭탄 돌리기’를 하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