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업인들이 정부가 추진하는 해상풍력발전 사업과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반발해 대규모 투쟁을 예고했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이 수산업 붕괴로 이어져 어업인의 생존권까지 위협받게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 어업인들은 오는 16일 11시 전국 9개 권역 주요 항포구에 집결해 '어업인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 어업인 의견수렴이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없이 추진되고 있는 정부의 해상풍력 정책과 CPTPP 추진을 규탄하기 위해서다.

부산관내 수협조합장협의회가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주최하는 이날 대회에서 부산지역 어업인들은 망치로 해상풍력발전기 모형을 부수는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경남권역 해상풍력 대책위원회는 같은 날 경남 통영시 한산대첩 광장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고 인근 해역에서는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과 CPTPP 가입에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과 깃발을 부착한 어선 200여척이 참여하는 해상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전국 곳곳에서 열릴 이날 총궐기 대회에서 어업인들은 △민간주도 해상풍력 개발방식 폐지와 기존 사업 전면 재검토 △풍력사업 추진만을 위한 특별법 제정 강행 중단 △헌법이 보장하는 수산업 보호대책 마련 등 해상풍력 관련 대책 마련을 촉구할 전망이다.

CPTPP와 관련해서는 "CPTPP에 가입하게 되면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을 포함한 수입 수산물이 쓰나미처럼 밀려와 국민 건강과 식량안보에 위협이 될 것"이라며 "이같은 중대한 사항에 대해 정부는 일언반구 없이 밀실에서 가입을 추진하고 있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수산업에 끼칠 영향 분석과 대책을 마련해 당당하게 설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국 어업인들은 이같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할 계획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