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이 25일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 전망을 3.0%로 하향 조정했다. 지난해 10월 전망치인 3.3% 대비 0.3%포인트 낮아졌다. 우리 정부가 내놓은 올해 성장 전망치 3.1%보다 소폭 낮은 수치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는 4.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IMF는 이날 세계경제전망 보고서를 내고 올해 세계경제 성장을 지난해 말 대비 0.5%포인트 낮춘 4.4%로 조정했다. IMF는 오미크론 확산과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 중국 부동산 시장 리스크와 소비감소 등을 들어 세계 성장이 둔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MF는 선진국이 올해 3.9%, 신흥국은 4.8%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각각 종전 전망 대비 0.6%포인트, 0.3%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이들은 “오미크론, 공급망 차질, 인플레이션 모두 올해 완화된다는 전제 하에 전망했지만 하방 위험이 여전히 크다”며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의 파급효과, 중국 경제 추가 둔화 가능성, 임금상승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 확대 등을 주요 위험요인으로 언급했다.

IMF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확대된 재정 적자를 축소하는 등 지속가능한 중기재정운용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다만 코로나 재확산 때는 취약계층과 기업지원을 재차 강화해야 한다고도 했다.

통화정책은 물가상승 압력과 고용회복 상황 등에 따라 통화정책 기조를 설정하고, 불확실성 완화를 위한 시장 소통을 강화할 것을 권했다. 신흥국 자본유출, 채무부담 증가 등이 예상되는 만큼 외채 만기연장과 환율 유연성 확보, 예외적 외환시장개입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기획재정부는 IMF의 전망에 대해 “미국·중국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성장 전망치를 대폭 하향 조정했으나 우리 경제는 상대적으로 적게 하향조정했다”며 “오미크론 확산, 주요 교역국 하향조정의 영향이 있지만 경상수지 및 소비 호조와 이번에 발표한 추가경정예산안 효과 등을 포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IMF는 2023년에는 세계 경제가 3.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10월 발표한 직전 전망치 대비 0.2%포인트 상향했다. 같은 해 한국의 경제성장 전망치는 2.9%로 제시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