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투자 과정서 포항 소외되나…시의회 "상생 촉구 예정"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앞두고 경북 포항 각계서 우려 목소리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 전환을 앞두고 포스코 본사가 있는 경북 포항에서 지역 정치계와 노동계를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3일 포항시의회에 따르면 의회는 24일 제290회 임시회를 열어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한 상생 촉구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10일 이사회를 열어 포스코를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와 철강사업회사인 포스코로 물적분할하는 안을 의결한 데 이어 이달 28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시의회와 많은 포항시민은 포스코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가 서울에 본사를 두면 신사업 투자 등 결정 과정에서 포항이 배제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미 포스코센터와 연구기관이 서울에 자리 잡았고 자회사도 다른 지역으로 기능을 분산해 포항 조직은 점점 축소되는 상황이다.

포스코건설이 포항본사에 일부 사업부만 남기고 인천 송도사옥으로 직원을 이동하는 바람에 포항 직원이 크게 줄었다.

포스코그룹 직원 교육을 담당하는 포스코인재창조원도 포항에만 있다가 인천 송도, 광양, 서울에도 설치해 기능을 분산한 바 있다.

이달 초 그룹 미래 신성장 사업을 위한 연구개발 사령탑인 '미래기술연구원'을 서울에 설립하는 과정에서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일부 직원이 파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시민은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주주를 위한 대책을 내놓으면서도 포항을 위한 소통이나 상생협력 대책이 없었던 것에도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

정해종 의장은 "포스코가 지주회사 전환이라는 중차대한 사항과 관련해 포항시나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노력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포스코 성장을 위해 피와 땀을 바친 포항이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하여 소외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도 직원 신분이 본사 소속에서 포스코홀딩스의 자회사 소속으로 바뀌는 점 등을 우려하고 있다.

포스코지회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 처벌법과 관련해 회사 측이 법인을 분리해 경영은 하면서도 책임을 지지 않거나 노사 관계를 회피하기 위한 방안으로 물적 분할을 추진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포스코지회 관계자는 "회장이 이사회를 장악해 장기집권 구조로 갈 가능성이 있다"며 "물적분할을 해야 투명한 지배구조를 이룰 수 있다면 지금까지는 투명하지 않았다는 것인지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외부에서 우려하는 부분은 알고 있는데 현재와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물적분할한다고 해서 지금 포항에 내는 세금이 줄어드는 일은 없고 직원 신분은 기분상 그럴지 몰라도 강등되는 것이 아니어서 현재와 똑같다"고 말했다.

그는 "중대재해 처벌법 앞으로 처벌을 피하려 한다는 것은 100% 아니다"며 "다만 홀딩스 직원은 200명 안팎인데 현실적으로 포항에 있어야 할 이유가 없는 만큼 서울에 둘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