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현지시간) 간담회에서 설명하고 있다. 워싱턴 특파원 공동취재단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현지시간) 간담회에서 설명하고 있다. 워싱턴 특파원 공동취재단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이 '현재 감당할 수 없는 경영 리스크'로 기후변화를 꼽았다. 미국이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반도체 장비를 도입하는 걸 반대할 지 예상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최 회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에서 최종현학술원이 주최한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에 참석해 워싱턴 특파원단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정학적 리스크는 사람이 만드는 것이어서 사람이 해결할 수 있는데 기후위기는 완전히 새로운 변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쓸 쑤 있는 수단은 '정부가 어떻게 한다'거나 '돈을 푼다', '기술개발을 한다'는 정도인데 이 정도로 우리가 닥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을까 생각이 들고 현 체제로는 기후변화 위기는 극복하기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미국과 중국 관계는 서로 얘기하고 타협하고 해결책 내면 될 사안이지만 기후변화는 에너지와 시스템을 다 바꿔야 하고 반도체와 석유화학 정유 등 모든 산업을 전면적으로 바꿔야 해 우리에겐 큰 숙제"라며 "이 때문에 기후변화가 지정학적 리스크보다 더 큰 리스크"라고 했다.

최 회장은 "기후변화는 예정된 것이긴 하지만 방법론과 솔루션을 찾지 못해 큰 리스크"라며 "국가끼리나 기업끼리도 같이 돕지 않으면 이 변화를 감당하기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회장은 최근 미국이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첨단 장비를 도입하는 걸 반대한 것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는 "어떻게 미리 생각할 수 있겠냐"며 "다만 현상이 나타나면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수 있다"고 했다. "중국 공장은 중국 공장대로 (첨단 장비 없이) 계속 돌아가고 경기도 용인공장에 더 큰 투자를 해서 극복할 수 있다"는 게 최 회장의 복안이다.

그는 '미국 내 반도체 공장 신설을 검토할 수 있냐'는 질문에 "미국도 큰 시장이어서 생각해보지만 공장을 거창하게 지어 뭘 투자한다는 게 과연 좋은가 나쁜가, 지속가능한 솔루션이 되는 건가 스터디를 해야 하는 때가 왔다"고 답했다. 이어 "옛날처럼 비용이 싼 데만 쫓아다닐 수 없다"며 "과거엔 비용 절감 때문에 중국에 공장을 지었지만 지금은 또 다른 문제가 생기면 비용 산출 계산법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 국내 기업들도 대미관계에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 최 회장은 "그런 계획이 없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아직 뭐라고 하기에 손에 잡혀 말할 수 있는 건 없다"고 설명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