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내년 3월 대출 만기 연장 및 원금·이자 상환 유예 조치 종료를 앞두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재무 실태 진단에 나선다. 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테스트’도 시행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종료에 따른 급격한 상환 부담의 완화와 채무조정 등과 관련한 섬세한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는 데 이미 착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4월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대출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조치를 시행, 6개월 단위로 세 차례 연장한 바 있다. 지난 7월 기준 해당 조치를 받은 중기·소상공인의 대출 잔액은 120조7000억원, 지원 규모는 222조원(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중복 집계)이다.

고 위원장은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영·재무상황에 일종의 MRI(자기공명영상)를 찍는 작업을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세밀한 연착륙 방안을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영·재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출자마다 충분한 거치·상환 기간을 주고 재기를 위한 컨설팅 등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금융권의 충격 흡수 능력도 점검할 방침이다. 고 위원장은 “내년도 금융정책 정상화가 본격 추진되는 만큼 현재화할 수 있는 각종 위험요소에 대해 우리 금융권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할 여력이 있는지 건전성·유동성·수익성 등 측면을 살펴볼 계획”이라고 했다.

다만 금리 상승 등으로 인한 자산시장의 리스크가 금융 시스템 위기로 확산할 가능성은 낮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금리상승기 이후 ‘잃어버린 20년’을 겪은 일본처럼 금융 시스템 문제가 벌어질 가능성은 낮고, 또 그렇게 되지 않도록 미리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