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왼쪽)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 위),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15일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현장을 화상으로 연결한 온·오프라인 기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왼쪽)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 위),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15일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현장을 화상으로 연결한 온·오프라인 기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착공했다. 2024년 상반기부터 공장을 가동해 성장 잠재력이 큰 친환경차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는 15일 인도네시아 카라왕 신산업단지 내 합작공장 부지에서 배터리셀 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등은 온라인으로 행사에 참가했고,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기공식 현장에서 축사를 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023년 상반기 33만㎡ 부지에 공장을 완공해 2024년 상반기부터 배터리셀을 양산할 예정이다. 합작공장은 전기차 15만 대 이상에 들어가는 연 1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셀을 제조할 수 있다. 전기차 시장 확대를 고려해 30GWh 규모까지 증설할 수 있는 부지도 미리 확보했다.

합작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니켈, 코발트, 망간에 알루미늄까지 추가한 NCMA 사원계 리튬이온 배터리셀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내년부터 세계 최초로 양산하는 배터리로, 기존 주제품인 NCM 삼원계 배터리보다 화학적 안정성과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현대차는 올해 말 인도네시아 브카시시에 연 15만 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을 준공해 양산에 들어간다. 현지 전략 모델로 개발이 마무리 단계인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을 제조한다. 전기차 생산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올 1~7월 0.7%인 현대차·기아의 인도네시아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정 회장은 “전기차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그룹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