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韓 올해 성장률 4.3%로 상향…4월보다 0.7%P 높여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4.3%로 상향했다.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백신 보급 속도에 따라 선진국은 회복이 빠르고, 신흥국은 더딜 것으로 예상됐다.

IMF는 27일 내놓은 7월 세계경제전망에서 한국의 올해 성장률을 지난 4월 3.6%에서 0.7%포인트 높였다. 4.3%는 한국 정부와 한국은행 전망보다 높은 수치다. 현재 기획재정부 전망치는 4.2%, 한은 전망치는 4.0%다.

한국의 내년 성장률은 3.4%로 예상됐다. 이 역시 4월 전망(2.8%)보다 0.6%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이번 보고서에서 성장률 전망치가 공개된 30개국 중 올해와 내년 성장률이 모두 오른 선진국은 한국과 미국, 이탈리아, 호주 등 네 곳뿐이다.

IMF는 보고서에서 국가 간 불균등한 회복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선진국은 백신 공급 확대 등으로 빠르게 회복하는 반면 신흥국은 코로나19 영향이 계속되며 회복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IMF는 이 같은 점을 반영해 선진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4월 전망 대비 0.5%포인트 상향한 5.6%로 제시했다. 경기부양책을 펴고 있는 미국이 6.4%에서 7.0%로 높아졌고, 마스크 의무화 조치를 해제한 영국이 5.3%에서 7.0%로 대폭 상향됐다. 반면 신흥국은 0.4% 내린 6.3%로 수정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두드러진 인도의 성장률 전망치가 12.5%에서 9.5%로 3.0%포인트 하향됐다.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6.0%로 유지됐다.

IMF는 백신 보급 속도와 미국의 경기부양책 축소 가능성,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른 금융 부문의 긴축을 하방 위험 요인으로 제시했다. 재정정책과 관련해선 “지출 우선순위를 백신·인프라·보건 등에 두고, 미래 대비를 위한 재정준칙을 도입하는 등 건전성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통화정책은 긴축을 지양하되 기대치를 넘는 회복 때는 빠르게 정책 전환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재정 수지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2.9% 적자로 예상됐다. 4월 전망과 같았다. 정부 부채 비율은 1.3%포인트 낮아진 51.8%로 전망됐다.

기재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국가 간 경기회복 속도의 격차가 더욱 커지는 가운데 IMF가 우리 경제의 성장 전망을 크게 상향 조정한 것은 매우 의미있다”고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