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에서 중국 비중이 급락하고 카자흐스탄이 부상하고 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대안금융센터가 지난 15일(현지시간) 공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된 전체 전력량에서 중국 비중이 4월 기준 46%로 2019년 9월 75.5%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 카자흐스탄의 비중은 같은 기간 1.4%에서 8.2%로 여섯 배로 급증했으며 순위도 3위로 올라섰다. 2위는 같은 기간 채굴 전력량 비중이 4.1%에서 16.8%로 늘어난 미국이 차지했고 러시아가 4위, 이란이 5위를 기록했다.

이번 결과는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채굴을 단속하기도 전에 이미 많은 채굴업체가 중국을 떠나 인접 국가인 카자흐스탄으로 옮겨갔음을 시사한다고 CNBC 방송은 설명했다.

중국에서는 네이멍구자치구를 시작으로 암호화폐 채굴장 폐쇄가 본격화하고 있다. 칭하이성, 신장위구르자치구, 쓰촨성 등에 이어 14일 안후이성도 채굴을 금지하기로 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내 비트코인 채굴장의 90% 이상이 가동을 멈춘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멍구자치구는 지난 5월 코인 채굴에 연루된 개인과 기업을 ‘신용불량 명단’에 올려 경제활동에 불이익을 주는 내용 등을 담은 8대 조치를 발표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