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지난달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이 1조2000억원 늘었다. 증가폭은 지난해 1월 이후 1년 반 만에 가장 작았다. 정부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 강화에 따라 은행들이 대출 문턱을 높인 결과로 풀이된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689조1073억원으로 전달보다 1조2996억원 증가했다. 지난해 1월(6388억원) 이후 가장 작은 증가폭이다.

이들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 5월 4년여 만에 처음으로 감소한 데 이어 6월에도 상대적으로 소폭 늘어나는 데 그쳤다. 7월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규제 확대를 앞두고 막차 수요가 몰릴 것이란 우려도 있었지만 실제 증가세는 크지 않았던 셈이다. 앞서 은행들은 정부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 요구에 따라 우대금리를 축소하거나 대출 한도를 줄이는 등 대출 고삐를 조여왔다.

5대 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6월 말 기준 139조294억원으로 전달보다 5382억원 늘었다. 신용대출 증가세가 가팔랐던 지난해에는 월평균 신용대출 증가폭이 2조원에 육박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최근까지 대형 공모주 청약 때마다 증거금 수요로 신용대출이 급증하는 패턴이 반복됐는데 이런 '빚투'도 조금씩 잦아드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정부는 금리 인상을 앞두고 가계대출 관리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달부터는 규제지역에서 6억원이 넘는 집에 대해 주택담보대출을 받거나 이미 받은 대출을 합쳐 1억원이 넘는 신용대출을 받으면 DSR 40% 규제가 적용된다. 소득에 따라 대출 한도가 크게 줄어들 수 있고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을 모두 끌어쓰는 '영끌' 대출도 사실상 어려워진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전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13개 시중은행장들과 햇살론뱅크 협약을 맺은 뒤 간담회에서 “불요불급한 가계대출 취급이 최소화되도록 각별히 당부드린다”며 “금리 상승에 따른 위험을 정부와 차주, 은행이 함께 노력해서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