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촬영 하고 있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명예회장
기념촬영 하고 있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명예회장
EY한영은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이 EY글로벌 그룹이 선정하는 'EY 세계 최우수 기업가상'(EY World Entrepreneur Of The Year)을 받았다고 11일 발표했다. 한국 기업인이 EY 세계 최우수 기업가에 선정된 것은 처음이다.

이 상은 전 세계에서 국가별 'EY 최우수 기업가상' 수상자 중에서 한 명에게 수여된다. EY한영은 "세계 최우수 기업가상은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불릴 정도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올해는 전 세계 38개국 45명의 EY 최우수 기업가상 마스터 수상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등을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주요 심사 기준은 기업가 정신, 가치 창출과 성과, 혁신성, 전략적 방향성, 국내 및 세계적 영향력, 개인적 품성 및 리더십 등이다.

서 명예회장은 국내 바이오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서 명예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을 설립,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를 개발해 전 세계에 진출시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 개발에도 성공했다.

올해 EY 세계 최우수 기업가상 시상식은 전 세계에서 벌어진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열렸다. 서 명예회장은 "명예로운 상을 대한민국 기업에 주셔서 감사하다"며 "이 순간이 대한민국의 많은 젊은이에게는 희망이, 대한민국 기업의 미래에는 응원과 힘이 될 것 같아 모두를 대표해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