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마비대위, 김우남 감찰결과 신속 처리-정상경마 시행 촉구
축산경마산업비상대책위원회(축경비대위)는 '폭언' 논란을 빚은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에 대한 감찰 결과를 신속하게 처리해 경영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축경비대위는 10일 성명에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정상 경마 시행과 온라인 마권 발매 부활에 총력을 기울여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14일 자신의 측근 채용을 반대하는 직원에게 욕설과 폭언을 한 의혹이 불거진 김 회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고, 감찰 결과는 주무 부처인 농식품부로 이첩됐다.

축경비대위는 "농식품부는 마사회에 엄중한 경고를 하고 김 회장을 중심으로 경영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이첩 사안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아울러 국회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인 온라인 마권 발매 부활 법률안을 조속히 개정해 하루빨리 정상 경마가 시행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동안 축경비대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도산 위기에 처한 경마산업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온라인 마권 발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가 관련법을 개정해달라고 꾸준히 촉구해 왔다.

축경비대위는 "문화관광체육부는 경마보다 사행성이 높은 경륜·경정의 온라인 발매 법안을 국회 상임위까지 통과시켰다.

말 산업의 주무 부처인 농식품부의 각성을 요구한다"면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생존권 보호를 위한 강력한 단체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