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한은행이 만들어놓고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통장의 약정 한도를 최대 20% 줄이기로 했다. 국민·하나·우리은행에 이은 조치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가 강화되면서 4대 은행이 일제히 마이너스통장 조이기에 나섰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날부터 한도가 3000만원을 초과하는 마이너스통장 대출 고객에 대해 약정 기간 동안, 또는 만기 3개월 전 한도 사용률이 10% 미만이면 연장·재약정 때 한도를 최대 20% 감액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대출 한도가 3000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해 약정 한도가 3000만원을 초과하는 마이너스통장 대출만 대상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가령 4000만원 한도의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한 사람이 약정 기간 동안 400만원보다 적게 꺼내 썼다면 연장이나 재약정 때 새 마이너스통장 한도는 3200만원까지 줄어들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마이너스통장 한도 축소는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 방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정부는 고액의 신용대출이 부동산 시장이나 '빚투' 자금으로 쓰인다고 보고 지난해 말부터 신용대출에 대해 관리 강화를 주문한 상태다.

마이너스통장은 소비자가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아도 은행 입장에서는 약정 한도만큼 대출 잔액으로 잡히기 때문에 총량 규제 아래서는 관리 부담이 커진다. 은행들이 만들어놓고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통장에 대한 한도를 속속 축소하고 나선 배경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앞으로는 반드시 필요한 만큼만 대출을 받으라는 시그널로 해석된다"며 "마이너스통장이 소비자가 언제, 얼마가 필요할지 몰라서 미리 받아두는 대출이란 점을 고려하면 이런 조치가 상품의 취지에는 맞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달부터 2000만원 초과 마이너스통장의 한도를 5~10% 미만 사용하면 약정·재약정 때 한도를 10~20% 줄이고 있다. 국민은행도 지난해 7월부터 2000만원 초과 마이너스통장에 대해 만기일 3개월 전까지의 평균 한도 소진율이 10% 이하면 한도를 20% 축소하는 조치를 시행 중이다.

하나은행 역시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인 '하나원큐신용대출'에 한해 기한 연장 시점에 마이너스통장 한도 사용 실적이 낮으면 최대 50%까지 한도를 감액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하나원큐신용대출은 사용 실적이 아예 없으면 한도가 전액 감액될 수도 있다.

빈난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