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모사업 참여…지역 대학과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충청권 3개 광역단체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
충남도는 대전시·세종시와 함께 교육부가 공모한 '2021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사업계획서(복수형)를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3개 광역단체는 모빌리티 소재·부품·장비와 정보통신기술(ICT) 개발을 통해 충청권에 미래 모빌리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충남이 가진 제조시설과 대전의 연구 능력, 세종의 실증역량 등 지역의 강점을 살려 지역 혁신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혁신 플랫폼에는 충남대, 공주대를 비롯한 충청권 24개 대학, 테크노파크, 상공회의소, 모빌리티 관련 연구개발기관·기업 등도 참여한다.

지역 대학과 협업해 인재를 양성하고, 원천기술을 확보해 부품 국산화율을 높일 계획이다.

산학연을 연계해 관련 산업 역량을 키우고, 신생기업·지역 스타 기업 등을 육성·발굴해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표도 세웠다.

지난해 시작된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플랫폼을 구성해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들이 지역에서 취업하고 정착하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교육부는 단일형 플랫폼 외에 올해 광역자치단체 연합인 복수형 플랫폼 1곳을 새롭게 선정해 연간 480억원 가량의 국비를 지원한다.

사업계획서 심사를 거쳐 다음 달 선정지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학령인구 감소와 청년 인구의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대학과 지역의 위기는 곧 국가의 위기"라며 "3개 광역단체와 대학들이 마련한 지역혁신 플랫폼 계획이 충청권 메가시티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