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 중인 남양유업 불가리스 제품. [사진=연합뉴스]
지난 14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 중인 남양유업 불가리스 제품. [사진=연합뉴스]
남양유업이 자사 발효유 제품 '불가리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오해를 부른 점에 대해 사과했다.

남양유업은 16일 입장문을 내고 "심포지엄 과정에서 (소개한) 실험 내용이 인체 임상실험이 아닌 세포단계 실험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코로나19 관련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금번 세포실험 단계 성과를 토대로 동물 및 임상 실험 등을 통해 발효유에 대한 효능과 가치를 확인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 연구 및 개발에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지난 13일 서울 중구 LW컨벤션 센터에서 '코로나 시대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을 열고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연구원이 남양유업으로부터 용역을 받아 진행됐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박종수 남양유업 항바이러스면역연구소장은 "불가리스 발효유 제품으로 실험한 결과 인플루엔자바이러스(H1N1)를 99.999%까지 사멸하는 것을 확인했고,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효과 연구에서도 77.8% 저감효과를 확인했다"고 소개한 바 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