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진 aT 신임 사장. aT 제공.
김춘진 aT 신임 사장. aT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제19대 사장에 김춘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고 15일 밝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 1월 신임 사장 후보를 공개 모집한 후 사장추천위원회의 면접 심사 등을 거쳐 김 신임 사장을 최종 후보로 추천했으며, 대통령의 임명 재가를 얻어 이날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김 신임사장은 17‧18‧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정치인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농림어업 및 국민 식생활발전포럼 상임 대표, 더불어민주당 AI 구제역확산방지특별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전북 총괄 선대위원장, 더불어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거쳤다.

의정활동 기간 동안 농어민 소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농수산 직거래활성화법, 농수산물원산지표시법, 수산물유통관리지원법 제정을 주도하는 등 농수산식품 관련 제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선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 신임 사장은 16일 전남 나주 aT 본사에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취임식을 갖고 임기를 시작한다. 임기는 3년이다.

김 신임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기후위기, 코로나19로 인해 건강하고 안정적인 먹거리 수급이 더욱 중요해지고 강조되는 상황에서 aT 사장으로 임명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의 안정적인 먹거리 확보와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신임 사장은 “국가 발전과 국민 생활 향상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온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공사의 임직원은 물론 노동조합과도 수시로 대화하고 토론을 통해 aT의 미래 비전을 모색해 나가고 개선점을 찾아 내겠다”면서 투명하고 공정한 공사 운영을 약속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