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잠재적 투자자 HAAH 떠난 쌍용차에 지원 결정 못해"
산업은행은 2일 “쌍용자동차에 대한 잠재적 투자자가 없는 상황에서는 금융지원을 결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법정관리 개시 전 자율 구조조정지원(ARS) 프로그램에 이어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을 통한 매각까지 불발에 그친 상황에서 더 이상은 자금 지원을 해주기 어렵다는 의미다. P플랜이 무산되면 청산될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최대현 산업은행 선임 부행장(사진)은 이날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어 “지난해 말 쌍용차가 회생 절차에 들어간 이후 투자유치 협의회를 구성해 ARS를 추진했으나 대주주 마힌드라와 잠재적 투자자인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 사이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추가 협상이 어려워졌다”며 “P플랜 역시 HAAH가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한국을 떠나 금융지원 여부를 결정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P플랜은 사전에 인수자를 정해놓고 법원 회생절차를 통해 채무관계를 해소한 뒤 곧바로 매각하는 방식으로 ARS 프로그램이 무산되면서 거론됐다.

최 선임 부행장은 “향후 쌍용차와 잠재적 투자자의 협의 하에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투자집행 이행이나 쌍용차 사업계획서의 타당성을 확인 한 뒤 P플랜 동의 여부를 가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안영규 기업금융부문장 직무대리도 HAAH가 산업은행에게 2500억원을 요구했는지 묻는 질문에 “잠재적 투자자가 채권단에 지원을 요구한 것이 사실지만 사업계획을 받아본 뒤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셈이다.

최 선임은 “신규 투자 유치가 실패하거나 사업계획 타당성 미흡으로 P플랜 진행이 어려워지면 쌍용차는 통상의 회생절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일반적으로 법원은 회생신청이 들어온 기업의 가치를 따져 존속시키는 것보다 청산하는 게 유리하면 청산절차를 밟게 한다.

만약 존속가치가 크면 부채를 털어내고 새로운 인수자를 찾아서 매각한다. 최 선임은 “(매각을 하게 되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략적 투자자 유치를 통한 정상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