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직원 940명이 1일 파업에 들어갔다. 건보공단의 민간위탁업체 소속 근로자인 자신들을 건보공단이 직접 고용하라고 주장하면서다. 건보공단이 압박을 못 이겨 직고용을 결정하면 ‘제2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가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규모 파업으로 이날 건보공단 고객센터는 전화 연결이 안 되거나 늦어지면서 건보 가입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소속 조합원 940명은 이날 파업을 시작하고 강원 원주 건보공단 본사 앞에서 집회를 벌였다. 940명은 전체 고객센터 직원 1623명의 58%에 해당한다. 건보공단으로부터 고객센터 업무를 위탁받은 11개 업체 중 10곳이 파업에 참여했다. 유니에스, 효성ITX, J&B컨설팅, 제니엘, 휴넥트, KTis, 메타넷엠플랫폼, 윌앤비전, 이케이맨파워, 한국코퍼레이션 등이다.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곳은 그린씨에스 한 곳이다.

노조 측 김숙영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장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따르면 연속성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 민간위탁업체도 정규직 전환 대상”이라며 “2019년부터 공단 직고용을 요구해왔는데 공단이 계속 무시해서 파업이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건보공단은 “공단 소속 기간제 근로자 등은 명백한 정규직 전환 대상이지만 민간위탁업체 근로자를 직고용하는 것은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며 노조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공기업 입사를 준비 중인 청년 등은 건보공단의 직고용에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달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직원의 공단 직고용을 반대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으며 나흘 만에 3000명이 넘는 동의 의견이 달렸다.

건보 가입자의 불편은 커지고 있다. 서울 마포구에서 자영업을 하는 정모씨는 “건강보험료 관련 문의를 하려고 오전 10시부터 고객센터에 다섯 번 넘게 전화를 걸었는데 연결이 안 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서민준/노경목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