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3대 은행장에 서호성 한국타이어 부사장 단독 추천
케이뱅크가 서호성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부사장(사진)을 3대 은행장 최종 후보로 추천했다. KT출신이 아닌 인사가 케이뱅크 행장으로 추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케이뱅크는 지난 15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서 후보자를 단독 추천했다고 18일 밝혔다. 케이뱅크는 지난 7일 이문환 전 행장이 돌연 사퇴했다. 이후 정운기 부행장이 은행장 직무대행을 맡아왔다.

서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카네기멜론대 대학 원에서 MBA를 마쳤다. 서후보자는 1992년 삼성생명에 입사한 이후 베인&컴퍼니 이사, 현대카드 전략기획실장, 현대카드 마케팅본부장, HMC투자증권(현 현대차증권) WM 사업본부장, 현대라이프 생명보험 경영관리 본부장 등을 거쳤다.

한국타이어에서는 전략기획부문장 및 미주본부장, 전략&마케팅총괄 부사장 등을 지내며 회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웠다는 설명이다.

케이뱅크 임추위 관계자는 “서 후보자는 금융산업 전반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으며, 전략과 마케팅 분야를 총괄한 업계 전문가로 꼽힌다"며 "투자 유치 및 M&A, 글로벌 감각까지 갖춰 추가 증자와 ‘퀀텀 점프’를 모색하고 있는 케이뱅크의 차기 선장으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 후보자는 “케이뱅크 3대 은행장 후보로 추천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혁신을 통해 거듭난 케이뱅크가 시장에서 ‘인터넷전문은행 1호’라는 명성에 걸맞은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서 후보자는 빠른 시일 내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케이뱅크 3대 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