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대 4조원 규모로 조성을 추진 중인 정책형 뉴딜펀드가 본격적인 조성 작업에 들어갔다. 정시 출자를 통해 3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고, 이후 추가 투자가 필요한 분야를 선별해 수시 출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블라인드로 저변 넓혀

산업은행과 한국성장금융은 한국판 뉴딜 성공지원을 위한 정책형 뉴딜펀드 1차연도(2021년) 정시 출자사업을 최근 공고했다. 1조원의 정책자금을 투입해 2조2000억원 규모의 기업투자 펀드와 6000억원의 인프라투자 펀드, 2000억원 규모의 국민참여펀드 등 총 3조원의 자펀드를 결성하는 것이 이번 출자 사업의 골자다.
[희망 2021 기업 재무] 4兆 규모 '정책형 뉴딜펀드' 닻 올렸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불러온 비대면·디지털, 저탄소·친환경 등 새로운 환경에 맞춘 ‘한국판 뉴딜’의 핵심이다. 정부가 투자의 마중물이 될 정책자금을 공급하고, 전문 운용사가 민간 자금을 조달해 만드는 민관합동펀드로 5년간 20조원 규모로 조성된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디지털·그린 산업 관련 40개 분야 200여 세부 품목으로 구성된 뉴딜투자 분야에 대한 ‘섹터 투자’와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른 ‘생애주기별 투자’의 성격을 결합했다. 뉴딜투자 분야에 해당하는 산업 및 그 전후방 산업 투자를 기본으로, 초기 벤처투자부터 예비 상장 기업에 대한 메자닌(주식과 채권을 결합한 증권) 투자, 인수합병(M&A)까지 생애주기에 따라 지원하는 펀드를 촘촘하게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뉴딜 분야에 대한 효과적 자금 공급을 위해 투자 대상을 정해놓지 않고 펀드 결성액을 자유롭게 투자하는 블라인드 펀드뿐 아니라 수시 출자를 통해 특정 기업,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프로젝트 펀드 수시 출자를 병행할 계획이다.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투자기간과 위험추구 정도 등에 따라 자금을 선별해 모집·투자하고, 뉴딜 분야 관련 산업 및 전후방 산업 생태계 전반에는 블라인드펀드로 성장자금을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노해성 한국성장금융 혁신금융실장은 “프로젝트 펀드 수시출자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전략적 투자자(SI)와의 협력을 통해 모험자본 시장의 저변을 넓혀줄 것”이라고 말했다.

◆메자닌·대출투자 주력

정책형 뉴딜펀드에는 일반 국민이 출자자로 참여하는 공모펀드 격인 국민참여형 펀드가 도입됐다. 연기금, 공제회, 증권사 등 기관투자가만이 참여했던 시장에 일반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이번 정시 출자 사업에선 총 2000억원 규모의 국민참여형 펀드가 조성된다. 국민참여형 펀드는 공모펀드라는 특성에 맞춰 뉴딜 관련 상장·비상장 기업의 지분 및 메자닌 투자, 뉴딜 관련 인수금융 용도 선순위대출(PDF) 등 유동성과 안정성을 고루 갖춘 중위험 중수익 자산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진다.

산은과 성장금융은 민간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이번 출자 사업에 출자비율, 주목적 투자 분야 등에 운용사 자율 제안 방식을 도입했다. 펀드의 운용결과 손실 발생 시, 민간출자자 출자액의 10% 이내에서 정부 재정을 재원으로 우선 손실 분담하는 후순위 보강, 투자기간 종료시점에 사전에 정한 행사가격으로 재정출자금액을 한도로 민간출자자 지분율 이내에서 매입할 수 있는 권리인 콜옵션 부여 등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도 도입했다.

산은 관계자는 “정책형 뉴딜펀드는 한국판 뉴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시중 유동성을 생산적인 뉴딜 부문으로 유도해 뉴딜분야에 대한 투자성과를 국민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