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0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제3차 한국판뉴딜 점검TF'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0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제3차 한국판뉴딜 점검TF'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차주들의 채무상환능력 악화로 금융회사 건전성이 저하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산업은행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국내 금융시장 상황에 대해 점검했다. 김 차관은 "9월말 국내은행 대출 연체율은 0.3%로 2007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고, 저축은행 대출 연체율은 3.8%로 작년말 대비 0.1%포인트 상승하는데 그치는 등 양호한 상황"이라면서도 "선제적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금융회사 스스로가 손실을 흡수할 수 있는 여력을 보강하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했다.

주식시장에 대해선 "미 대선 이후 미 추가 경기부양책 기대, 코로나19 백신 임상 성공 소식, 국내기업의 실적 개선 기대 등에 힘입어 외국인들의 국내주식 순매수가 지속되면서 코스피는 어제 2602 포인트를 기록하며 2년 10개월만에 사상 최고점을 경신했다"고 언급했다. CP금리가 안정세를 이어가며 기업 자금조달 여건도 양호한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은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수출과 소비자심리지수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소비심리가 다시 위축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11월 들어 미 대선 이후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 등으로 주요국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회복되는 모습"이라고 봤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 주요국이 경제 봉쇄를 재개함에 따라 경기회복 지연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지난주 미국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5주 만에 증가하는 등 코로나19의 실물경제 영향이 당초 예상보다 장기화 되고 있다"며 "글로벌 실물경제 회복이 정상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해야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지금 이 순간의 정책대응 하나 하나가 앞으로 우리 방역과 경제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비상한 각오 하에 시시각각 변하는 방역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경기회복을 위한 경제 활력 제고방안을 비롯해 코로나19 이후 경제·사회 구조변화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2021년 경제정책방향'에 충실히 담아내도록 하겠다"고 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