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 때 2단계 인증 등으로 무인 운영 시스템 강화

세븐일레븐은 미래형 스마트편의점 '시그니처'의 첫 번째 일반 길거리 매장(로드샵)을 서울 중구 수표로에 1일 개장했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2017년 5월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31층에 처음으로 무인계산대, 핸드페이(손바닥 스캔으로 결제) 등을 도입한 시그니처 매장을 연 데 이어 그동안 사무실이나 공장, 주유소 등 특수상권에 주로 시그니처 매장을 운영해 왔다.

이날 개장한 DDR(Dual Data Revolution)점은 일반 길거리 매장에서도 안전하게 무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기존 시그니처 매장에 새로운 보안과 안전관리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 보안 강화한 스마트편의점 길거리 매장 첫 개장
편의점이 자동 운영 모드일 때 고객은 매장에 들어가기 전 두 단계 인증 절차를 거친다.

신용카드나 엘포인트, 핸드페이 등을 통해 출입인증단말기에서 1차 인증을 거치면 첫 번째 문이 열리고 이어 스마트 폐쇄회로(CC)TV가 안면 이미지를 자동으로 촬영하는 과정을 거친 뒤 매장에 들어갈 수 있다.

매장 내부 바닥에는 54개 다목적 전자인식 셀(Electronic Cell)이 설치돼 고객 이동 데이터와 상품 구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생성하고 저장한다.

이를 통해 고객 동선을 파악하고 비상 상황을 감지한다.

고객이 쇼핑을 마치고 매장 밖으로 나갈 때도 역시 이중 게이트 앞에서 스마트 CCTV가 이미지를 자동 촬영한다.

화재나 기물 파손, 이상 소음 등 징후가 감지되면 무인경비시스템을 통해 경비업체가 5분 안에 출동해 확인하며 경영주에게도 알람으로 알려준다.

점포 내 3곳에 고객 비상벨도 설치된다.

DDR점은 인공지능 결제로봇 '브니'를 이용한 셀프 계산 시스템과 핸드페이, 신용카드로 성인 인증을 하고 결제할 수 있는 디지털 스마트 담배자판기도 갖췄다.

세븐일레븐은 시그니처의 첫 번째 길거리 매장인 만큼 자동 운영 시스템을 주말과 야간 시간대 시범 시행한 뒤 운영 시간대를 확대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최근 대세로 떠오른 비대면 쇼핑 트렌드에 부합하는 차세대 운영 모델"이라면서 "야간과 주말의 가맹점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보안 강화한 스마트편의점 길거리 매장 첫 개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