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1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8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1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8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6일 “시중에 1130조원에 달하는 부동자금이 풀려 있다”며 “유동성 흐름을 생산적인 부문으로 돌리지 못하면 자산가격의 버블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부동산 등 자산시장 과열 가능성을 내비쳤다. 코로나19 피해를 막기 위해 시장에 자금 공급을 늘리는 정부 정책과 저금리 기조가 맞물리면서 자산가격 상승이라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얘기다.

손 부위원장은 “증시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반면 1분기 경제성장률은 1.3%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의 괴리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중 유동성이 우량 기업과 금융시장 안에서만 머무르면서 신용등급이 낮거나 코로나19로 업황이 어려워진 기업들에는 자금이 충분히 흘러가지 않고 있는 게 한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유동성 흐름을 생산적인 부문으로 돌리려는 노력이 없다면 금융과 실물경제의 불균형이 커질 수 있다”며 “비생산적 부문으로 자금이 쏠려 자산가격의 버블을 초래하는 등 정부의 금융시장 안정화 정책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산가격 상승 등의 역효과를 억제할 수 있도록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사이의 괴리를 줄이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회사가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 자금 지원에 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금융회사는 국내외 여러 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리스크 관리 등에서도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며 “이를 활용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 전체적으로 볼 때 리스크를 더 부담할 수 있는 경제주체(금융회사)가 더 많은 역할을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