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2억 원가절감한 빙그레 반장 '금탑산업훈장'
노동조합 지도위원을 맡으면서 작업공정을 개선해 연간 12억원의 원가 절감을 한 현장 근로자가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빙그레 김해공장에서 근무하는 이찬형 반장이다.

고용노동부는 2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20년 근로자의 날 정부포상 시상식’을 열고 이 반장을 비롯한 201명에게 훈·포장 등을 시상했다. 근로자의 날 정부 포상은 노사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한 노조 간부와 근로자에게 주어진다.

최고 영예인 금탑훈장을 받은 이 반장은 농업고등학교 졸업 후 1985년 빙그레에 입사했다. 생산현장 선임반장인 그는 지금까지 128건의 제안과 공정 개선 활동을 통해 연간 12억원의 원가를 절감하는 등 생산성 향상에 힘써왔다. 또 근로시간 단축 등 노사 간 현안의 중재자로 노사 상생 문화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은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안종섭 로쏘 성심당 생산총괄이 받았다. 강 위원장은 오랜 기간 노조 간부로 활동하며 택시 최저임금제 개선과 월급제 실현 등 택시노동자의 권익 보호에 기여했다. 17세에 제과업계에 입문한 안 생산총괄은 제과기능장으로서 후진 양성에 힘썼다.

올해 여성 수상자는 26명(12.9%)이었다. 이 가운데 이정숙 한독 과장이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