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가전 3총사

트롬 워시타워
한몸이 된 세탁기+건조기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손설거지보다 세척력 좋아

트롬 스타일러
옷 냄새·집먼지 진드기도 없애
LG전자, 건조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100도 스팀으로 '불안까지 살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위생과 편리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LG전자의 국내 최고 스팀 기술이 가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바이러스와 균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섭씨 100도의 스팀 기술은 탁월한 살균력과 탈취성능으로 의류의 주름 완화, 세탁력 향상 등에도 뛰어난 효과를 자랑한다. 업계에서는 LG전자 생활가전의 앞선 스팀 기술이 코로나19 사태에 경쟁업체들과 격차를 벌리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비밀병기’라고 평가하고 있다.

LG전자가 특허를 받은 섭씨 100도의 ‘트루스팀’ 기술은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생활가전에 적용돼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새롭게 선보인 원보디 세탁건조기 ‘LG 트롬 워시타워’도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와 동일한 트루스팀을 장착해 LG전자 스팀가전의 라인업은 더욱 막강해졌다. 트루스팀이 적용된 LG전자 가전제품들은 유해세균 등을 최대 99.99%에서 99.999%까지 제거하는 탁월한 살균성능을 갖췄다는 평가다.

○100도 특허기술로 안전한 세탁 건조

LG전자, 건조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100도 스팀으로 '불안까지 살균'

LG전자의 신개념 원보디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는 기존 동급 드럼세탁기와 건조기를 위아래로 설치할 때보다 높이가 약 87㎜ 낮아져 별도의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세탁물을 넣고 빼거나 필터를 관리하는 게 편리하다. LG 트롬 워시타워는 탈취와 살균은 물론 주름 완화를 도와주는 특허받은 트루스팀을 장착했다.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와 동일하게 스팀 특화코스와 스팀 살균코스 등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의 대표적 스팀 가전인 트롬 스타일러는 올 들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 번에 최대 여섯 벌까지 관리할 수 있는 대용량 제품의 판매량은 최근 약 50% 증가하며 스팀 가전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LG 트롬 스타일러는 트루스팀으로 옷의 유해세균을 99.99% 살균하고 옷에 밴 냄새와 집먼지진드기 등을 없앤다. 스타일러의 위생살균 표준코스는 한국의과학연구원의 실험 결과 녹농균, 폐렴간균, 대장균을 99.99% 제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위생살균 바이러스코스는 서울대 보건대학원 실험 결과 H3N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99.9%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품의 무빙행어는 1분에 최대 200회 옷을 털어주며 바람만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미세먼지를 골고루 없애주고 생활 구김을 줄여준다. 또 바지 칼주름 관리기는 바지를 꾹 누르는 방식으로 바지선을 제대로 잡아주는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손 설거지보다 뛰어난 세척력

LG전자가 작년 3월 출시한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은 대폭 향상된 세척력과 위생 관리를 앞세워 국내 시장에서 식기세척기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남 창원에서 생산해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디오스 식기세척기의 생산능력은 1년 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 제품의 스팀을 적용한 살균세척코스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실험한 결과 100도 트루스팀이 유해세균인 대장균, 살모넬라, 리스테리아를 99.999%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 코스로 세계김치연구소가 실험한 결과 노로바이러스, A형 간염 바이러스, 장관출혈성대장균도 99.999% 제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트루스팀의 독보적 살균력은 프리미엄 식기세척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LG전자는 이지현 부산대 교수팀과 함께 ‘식기세척기와 손 설거지 비교 행동연구’를 통해 디오스 식기세척기의 세척력이 손 설거지보다 약 26% 더 뛰어나다는 것을 입증하기도 했다.

LG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는 LG전자 건조기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넘어섰다. 신제품의 세 가지 스팀 특화코스는 젖은 빨래를 건조할 때 외에도 옷과 침구를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 코스들은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시험을 통해 땀냄새 등 옷감에 밴 냄새를 99% 제거하는 탈취성능을 검증받았다.

먼저 ‘스팀 리프레쉬 코스’는 셔츠와 같은 소량의 옷을 따로 세탁하지 않고도 옷감의 냄새를 줄이고 가벼운 구김도 완화시킨다. ‘침구털기 코스’의 스팀 옵션은 이불을 빨지 않고도 탈취할 수 있고 집먼지진드기도 없애준다. ‘패딩 리프레쉬 코스’에서 스팀을 적용하면 자주 빨기 어려운 패딩의류의 냄새를 줄여주고 볼륨감도 복원된다. 또 이 제품의 스팀 살균코스는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실험 결과 유해세균인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을 99.99% 제거하는 것으로 나왔다.

이 제품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100% 저온제습 방식으로 건조하는 ‘4세대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기술’, 주기적으로 직접 세척해야 하는 수동세척 방식과 달리 건조 코스를 사용할 때마다 알아서 물로 씻어주는 편리한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