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종합소득세, 이지샵 자동장부로 간편한 세무신고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사업소득을 비롯해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 한 해 동안 발생한 종합과세대상의 모든 소득을 신고하는 것으로 대상자는 해당 기간 안에 신고를 해야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2가지로, 업종코드에 따라 분류된 추계율로 신고하는 ‘추계신고’와 장부를 작성해서 신고하는 ‘기장신고’가 있다. 매출이 거의 없는 신규사업자나 소규모의 사업자의 경우 추계신고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도된다. 반면 일정 매출 이상인 사업자는 장부를 작성하여 기장신고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다.

개인이 직접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면, 합산하는 과정과 세무조정 과정 등으로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많다, 때문에 일반 개인사업자의 경우 신고에 어려움을 토로하며 비용을 지불하고 세무대행을 맡기는 이들도 많다.

이 가운데 한국정보통신㈜의 이지샵 자동장부가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잇는 간편장부 및 복식장부 서비스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간편장부, 복식장부를 가계부처럼 쉬운 용어로 설명하고 간단한 사용방법으로 세무에 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든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개정된 세법이 적용된 본 서비스는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등 매출 및 비용 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오고 장부작성까지 한 번에 이뤄진다.

특히 이지샵에서 운영하는 고객센터를 통해 서비스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종합소득세 신고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업자들을 위해 이지샵은 실시간 생방송 교육을 진행하고 종합소득세 세무교육 및 서비스 이용방법에 관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이지샵 관계자는 “많은 개인사업자들이 스스로 신고를 할 수 있음에도 복잡한 과정과 내용에 부담을 느껴 세무비용을 지불하고 대행을 맡기는 경우가 많다. 세무대행을 맡길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는 있지만, 정확한 신고 내역을 모르는 경우가 많고 비용도 만만치 않다”며 “이지샵 자동장부는 저렴한 비용으로 셀프신고를 할 수 있다. 특히 전문가의 상담까지 받아 진행할 수 있어 많은 사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지샵은 신규 가입자 및 종합소득세 신고 회원을 대상으로 후기 작성 시 100% 스타벅스 라떼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추첨하여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지샵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로 문의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