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2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5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85조원 규모의 '일자리 위기극복을 위한 고용 및 기업 안정대책'을 내놨다. 앞서 1~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한 150조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원 대책을 고려하면 지원 규모는 235조원까지 늘어나게 됐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고용 안정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판단해 강도 높은 지원책을 마련했다.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가 준비한 '코로나19 위기대응 고용안정 특별대책'에는 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 패키지가 담겼다. 소상공인·기업의 고용유지지원, 근로자 생활안정대책, 긴급 일자리 창출, 실업 대책 등 4개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국민경제에 영향이 큰 기간산업 지원을 위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도 도입된다. 유동성뿐 아니라 자본확충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항공·정유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간산업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일반기업을 위한 35조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자금도 추가된다.

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운영방안도 이날 확정했다.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범경제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경제 중대본' 체제의 본격 가동을 준비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이후 비상경제회의는 비상시 운영 체제로 전환되고 홍 부총리가 이끄는 '경제 중대본'이 상시 운영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경제 중대본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격상한 위기관리대책회의의 범위를 넓힌 형태다. 비상경제회의에서 그동안 발표된 대책의 추진 상황 등을 점검해 보완책을 내놓는 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