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19일 국내 증시가 폭락하고 원·달러 환율이 폭등하자 시장 안정 조치를 내놨다.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와 증시안정펀드(증시펀드)를 조성해 증시가 회복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국내 증시가 끝을 모르게 추락하는 상황에서 한발 늦은 대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구체적인 방식과 규모가 확정되지 않아 실제 적용까지는 일주일 이상이 걸릴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비상경제회의 개최 결과 브리핑에서 금융권 공동 출자를 통한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조성 계획을 밝혔다.

은 위원장은 "펀드 운용 방식은 과거 펀드 조성 사례 등을 준용해 가급적 시장 친화적인 방식으로 설계하겠다"며 "시장 참가자의 공감과 협조 없이는 실행이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부탁한다"고 했다.

채안펀드는 국고채와 회사채의 과도한 금리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펀드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위험자산 기피 현상으로 회사채 시장이 얼어붙자 금융당국은 채안펀드 자금으로 회사채를 사들여 기업들에게 유동성을 공급했다.

한국은행과 산업은행, 시중은행과 증권사들이 참여해 10조원 규모로 만들었다. 최근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실물 경기와 금융시장이 쪼그라들면서 채안펀드 설치 요구가 나왔다.

금융위는 이날 채안펀드 설치를 확정했지만 이미 금융시장이 붕괴된 상황에서 때늦은 조치라는 지적도 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한발 늦은 대책"이라며 "다음 주 협의를 거치면 실제 도입하는 시점은 이달 말이 될 것"이라 말했다.

실제 은 위원장은 "내일 아침 은행장들과 만나 정부정책에 대한 협조를 구하고 다음 주 화요일 협회장과 만나 협의할 계획"이라며 "다음 주 2차 비상경제회의 때 관련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증권시장안정펀드(증시펀드) 역시 마찬가지다. 증시펀드는 증시에 긴급 자금을 투입해 주가를 부양시키는 시장 안정조치다. 금융위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약 3개월 간 증시안정펀드를 운용했는데, 긴급 자금을 활용하는 만큼 어느 시점에 자금을 투입하느냐가 중요하게 판단된다.

이에 대해 은 위원장은 "정부는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할 의지와 능력이 있다. 구체적인 방안 도입은 시장 상황을 보며 결정하겠다"며 "정부가 시장 상황을 무시하거나 안이하게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윤진우/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