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이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을 내렸다.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가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20일 1년 만기 LPR을 전월보다 0.10%포인트 내린 4.05%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5년 만기 LPR은 4.75%로 기존보다 0.05%포인트 내렸다.

중국은 지난해 8월부터 18개 은행이 보고한 최우량 고객 대출 금리의 평균치인 LPR을 매달 20일 고시하고 있는데, LPR이 내린 것은 지난해 11월 이후 석 달 만이다.

LPR은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한다. 중국 내 모든 금융기관이 LPR을 대출기준으로 삼는다. 작년 8월 새 LPR 제도가 도입되면서 중국에서는 실질적으로 기준금리가 0.30%포인트 내린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시장에서는 LPR이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인민은행이 지난 17일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기존 3.25%에서 3.15%로 0.10포인트 내려서다.

MLF 대출 금리가 내려가면 금융 기관들이 더 낮은 금융 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인민은행은 MLF 금리 조정으로 LPR 금리를 간접적으로 관리한다.

인민은행의 금리 인하는 경기 부양책의 성격이 강하다. 중국 내 코로나19의 확산 우려가 거세, 실물 경기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서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 큰 충격을 줄 것이라고도 본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바오류(6%대 성장 유지)'는 커녕 5% 밑으로 내려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인민은행은 "통화정책 도구를 더욱더 새롭게 하고, (코로나19) 방역 관련 부문 및 지방에 대한 대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향후 경기조절 역량을 틀어쥐고 대담하게 온건한 통화 정책의 유연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