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개별 중소기업 대신해 대기업과 납품단가 조정 협상"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사진)이 이달 ‘대·중소기업 납품단가 조정위원회’를 발족하고 7~8개 업종별로 조정자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과 관련해선 매출 급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1000만~5000만원의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제안했다.

김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중기중앙회를 비롯한 16개 중소기업단체협의회 명의로 정치권에 요구할 9대 분야 260건의 정책과제를 발표한 자리였다.

김 회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영업이익(소득) 격차가 역대 최대”라며 “10대 대기업그룹을 중심으로 중기중앙회가 개별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을 대신해 직접 납품단가 조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우호적인 일자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선 “주 52시간제 확대를 위한 보완책으로 탄력근로제 6개월, 선택근로제 3개월(현행 1개월)이 보장돼야 연구개발(R&D) 및 납기 준수의 유연성이 커진다”며 “2021년도 최저임금도 동결되거나 경제성장률 수준에서 결정되는 것이 업계의 희망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외국인 근로자 최저임금 차등 적용에 대해 ‘수습기간’ 확대(연수기간제 도입)를 주장했다. 김 회장은 “입국 1~2년차 외국인 근로자는 숙련공이 아닌 만큼 현재 3개월인 수습기간을 대폭 확대하고 이에 기반해 최저임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법을 고려할 만하다”고 했다.

중기중앙회는 360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그 가족까지 포함하면 국민의 60%가 정책 수혜자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내수 침체, 급격한 노동환경 변화 등으로 곳곳에서 위기 상황이 감지되고 있지만 올해는 총선이 치러져 효과적으로 중소기업의 입장을 대변할 ‘기회’이기도 하다”며 “(치열한 총선을 예상하며) 각 정당에 정책과제를 차례로 전달하고 적극 설명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