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百 올해 첫 매장 콘셉트는 '사회공헌'
백화점은 보통 다가오는 계절을 대표하는 상품이나 판매 행사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매장 콘셉트를 정한다. 롯데백화점이 이런 관행을 깼다. 처음으로 제품이 아니라 사회공헌을 매장 콘셉트로 내세웠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첫 매장 콘셉트를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리조이스’로 정하고 우울증 환자와 가족을 위한 기부 등의 행사를 벌인다고 28일 밝혔다. 리조이스는 롯데백화점이 주요 소비자인 여성들의 우울증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2017년 12월 시작한 캠페인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과거에는 계절별 신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매장 콘셉트를 정했지만 올해는 소비자와의 공감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리조이스를 첫 콘셉트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의 지난해 첫 매장 콘셉트는 ‘새로움을 만나 봄’이었다. 신제품으로 새학기에 맞는 가방이나 학용품 등을 선보였고, 여성용 원피스 등 봄 옷을 매장에 대거 진열했다. 롯데백화점은 다음달부터 전 점포에 비치된 키오스크(무인단말기)나 포스터 등을 활용해 리조이스 캠페인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2월 6일부터는 서울 소공동 본점과 잠실점 인천터미널점 등 7개 점포에서 우울증 환자와 가족이 포옹하는 모습을 찍어주는 ‘마음 꼬옥 사진관’(사진)을 운영한다. 이달 30일까지 롯데백화점 앱(응용프로그램)에 신청한 소비자들에게는 패션 일러스트레이터의 그림이 새겨진 ‘리조이스 종이 방향제’를 증정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기부 이벤트도 마련했다. SNS에 ‘#리조이스캠페인’이나 ‘#하루한번마음꼬옥’이란 해시태그와 함께 마음 꼬옥 사진관에서 찍은 사진이나 종이 방향제 사진을 올리면 롯데백화점이 게시물 한 개에 1000원씩 기부한다. 기부금은 국제구호단체인 ‘기아대책’과 리조이스의 우울증 심리 상담에 쓰인다. 소비자들은 이와 별도로 롯데백화점 공식 앱에서 매일 1000원씩 우울증 환자를 위해 기부하는 ‘하루 한번 마음보내기’ 행사에 참여할 수도 있다.

황범석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장은 “앞으로 공감에 초점을 맞춘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