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석환 관세청장, "수출확대에 행정력 집중"
노석환 관세청장(오른쪽 두번째)이 30일 전자상거래 수출업체인 큐익스프레스 물류창고를 현장방문하고 관계자로부터 물류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관세청 제공

노석환 신임 관세청장은 “수출 확대를 관세청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을 내년도 핵심 추진업무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석환 관세청장은 30일 취임 후 첫 현장 방문지로 경기도 김포시에 있는 전자상거래 수출 대행 및 배송 전문업체인 큐익스프레스를 찾아 이 같이 강조했다.

노 청장은 이날 전자상거래 수출물류 현장을 점검하고, 쇼핑몰·수출업체·수출대행업체 등 전자상거래 수출 관련업계와 간담회도 가졌다.

노 청장은 간담회에서 “전자상거래 수출은 해외시장 개척 부담 없이 우수 국산제품을 전세계에 손쉽게 수출 가능하고, 청년 창업 및 고용창출 잠재력이 매우 높다”며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 수출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내년도에는 전자상거래 수출에 관세행정 지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 연말까지 구축이 끝나는 관세청의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통관플랫폼’을 내년에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 개통할 계획”이라며 “중소·영세기업은 물론 개인사업자도 손쉽게 수출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