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 "LPG 배관 규제 아무도 몰라...시한 늦춰야"
“내년 말까지 액화석유가스(LPG)를 쓰는 모든 가정이 배관을 금속으로 바꾸지 않으면 처벌 받게 되는데 이런 사실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금속배관 교체 비용을 지원하든지 아니면 처벌 시한을 연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사진)은 17일 세종시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민층 대상 가스시설 개선사업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전국 모든 LPG 관련 시설은 내년 말까지 종전의 고무호스 대신 금속 배관으로 교체해야 한다. 농어촌 등 전국 약 400만 가정을 포함해서다. 정부가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 확보된 예산으로는 내년 말까지 최대 75만 가구만 혜택을 볼 수 있다. 나머지 300만여 가구는 스스로 교체비용(약 30만원)을 들여 금속 배관을 깔아야 한다는 얘기다.

김 사장은 “가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전체 LPG 연결 호스를 가급적 빨리 금속 배관으로 바꿔야 한다”며 “다만 내년 말까지 모두 마무리하는 게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좀 더 유예기간을 줄 필요가 있다”고 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2008년 LPG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사용시설 배관을 강관 또는 동관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했다. 시한은 2020년 12월31일까지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6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 사장은 올해 가스안전 강화 사업을 중점 추진한 결과 적지 않은 성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연말까지 지켜봐야겠지만 가스안전 사고가 전년 대비 감소할 것이란 예상이다. 그는 “올해 가스·전기·열수 등 전국 인프라망에서 사건·사고가 유난히 많았다”며 “안전을 최우선 경영 목표로 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경제 구축과 맞물려 가스안전공사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란 게 그의 전망이다. 김 사장은 “전국에 깔게 될 수소 파이프라인의 안전을 챙기는 역할은 가스안전공사가 맡아야 한다”며 “현재 1500명 정도인 조직 규모를 키우고 전문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