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신입 사원들이 신차 디자인 방향을 놓고 토론을 벌이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신입 사원들이 신차 디자인 방향을 놓고 토론을 벌이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지난 9월 미국 항공우주국(NASA) 최고위직 출신 인재를 영입했다. NASA 항공연구총괄본부장 출신인 신재원 박사를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사업담당 부사장에 임명했다. 그는 NASA에서 플라잉카와 무인항공시스템, 초음속 비행기 등 미래 항공 연구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이다. UAM 사업을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삼겠다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의지가 이번 인재 영입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인재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외부 인재를 꾸준히 영입하는 동시에 임원 직급을 단순화하는 등 인사제도까지 수술하고 나섰다. 정 수석부회장이 지난해 9월 그룹 경영을 총괄하면서 인재경영을 중심으로 한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순혈주의 타파

현대차는 최근 설원희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객원교수를 미래혁신기술센터장(부사장)으로 영입했다. 미래혁신기술센터는 전략기술본부 산하 조직으로 자율주행과 수소연료전지 등 미래기술을 선행연구하고 있다. 에너지저장장치(ESS)처럼 당장 활용할 가능성은 낮지만 미래에는 자동차와 연계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미래혁신기술센터가 맡고 있다. 사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지원하는 역할도 한다.

이번 영입으로 현대차 미래전략을 총괄하는 전략기술본부 내 고위직은 모두 외부 인사로 채워졌다. 본부장인 지영조 사장은 삼성전자 출신이다.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장을 맡은 윤경림 부사장은 KT에서 일했다.

지난 4월엔 현대차가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직을 신설하고 닛산 최고성과책임자(CPO) 출신인 호세 무뇨스 사장을 임명했다. 현대차가 외국인을 사장급 임원으로 영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추락한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을 다시 끌어올리고 미래차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파격 인사’란 평가다. ‘순혈주의 타파’를 통해 그룹 체질을 바꿔나가겠다는 정 수석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작년 말 외국인인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그룹 미래를 책임지는 연구개발본부장에 임명한 것도 대표적 예다. 무뇨스 사장 영입으로 현대·기아차의 외부 출신 사장은 비어만, 지영조, 피터 슈라이어(현대·기아차 디자인경영담당) 등 4명으로 늘어났다.

인사제도도 수술대에 올렸다. 기존 6단계(이사대우-이사-상무-전무-부사장-사장)로 구성돼 있던 임원 직급은 올 들어 4단계(상무-전무-부사장-사장)로 축소했다. 5단계(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로 구성돼 있던 직원 직급 체계도 2단계로 단순화했다. 매년 말 하던 정기 임원인사도 없앴다. 연중 수시인사로 대체한다. 회사 관계자는 “일 중심의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들고 우수인재를 발탁해 키우겠다는 의지가 담긴 변화”라며 “조직원들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분위기 속에서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마련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R&D 인재 조기 발굴

현대·기아차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사람’이라는 원칙 아래 세계 초일류 자동차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인재 육성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미래 R&D 인재육성 제도’를 시행 중이다. 도전정신과 전문지식을 갖춘 연구개발 인재를 조기에 발굴, 육성하는 제도다. 재학 중인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의 우수 인재를 조기에 선발해 장학금 제공과 실무 위주의 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인 ‘연구장학생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또 자동차 전자제어 특화 석사 인재 육성을 위해 국내 유수의 대학에서 맞춤형 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인 ‘계약학과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연구장학생제도는 학사, 석사, 박사 과정 중인 우수 인재를 조기에 선발해 장학금과 실무 위주의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 중심으로 실험 실습 교육을 하고 실제 현업팀과 연계해 현장감 있는 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학생들은 핵심 역량을 갖춘 현대차그룹의 미래 연구개발 전문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