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반정부 시위 사태 장기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위축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홍콩 정부가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발표했다.

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세금 분할납부, 중소기업 현금 보조 등의 내용을 담은 총 40억홍콩달러(약 6100억원) 규모의 4차 경기부양책을 내놓았다. 홍콩 정부는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3차례에 걸쳐 상업용 차량 연료 보조금, 여행 가이드와 저소득층 대상 현금 보조, 중소기업 공과금 면제 등 총 210억홍콩달러(약 3조2000억원)에 달하는 부양책을 발표했다.

이번 부양책에 따라 개인과 기업은 2018∼2019년도 소득세, 법인세 등을 1년에 걸쳐 분할 납부할 수 있게 됐다. 또 중소기업 등에 대해 상업용 전기료와 수도료 등도 75%가량 보조해 줄 준다.

폴 찬 홍콩 재무장관은 “이번 부양책은 중소기업의 현금 흐름을 개선하고, 일자리를 보전하며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정부는 일련의 경기부양책들이 국내총생산(GDP) 2% 증가 효과를 낳아 시위로 인한 GDP 손실분 2%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 6월 시작해 7개월째 접어드는 시위 사태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인해 홍콩 경제는 심각한 침체를 겪고 있다. 올 3분기 홍콩 GDP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9% 감소했으며 전 분기보다도 3.2% 줄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